고삼 식물체 유래의 마키아인 대량 생산용 캘러스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마키아인 대량 생산용 캘러스

Method for producing callus mass producing maackiain from Sophora flavescens and callus mass producing maackiain produced by the same

본 발명은 고삼 식물체 유래의 마키아인 대량 생산용 캘러스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마키아인 대량 생산용 캘러스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일반 노지에서 자라는 고삼에서 아주 극미량으로 얻어지는 마키아인을 기내 식물세포 캘러스 배양을 통하여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하도록 마키아인 대량 생산용 캘러스를 선발하였다. 본 발명에서 선발된 캘러스는 마키아인 생산성이 자연상태의 고삼 뿌리에서보다 약 5.5배가 높은 것으로, 특이하게도 뿌리 유래가 아닌 잎 유래의 고삼 캘러스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고삼 캘러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약리적 효과가 뛰어난 마키아인의 대량생산이 가능하므로,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