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퇴행성 뇌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가지는 아가토바쿨룸 속 균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장내 미생물 아가토바쿨룸 부트리시프로두센스(Agathobaculum butyriciproducens) SR79 균주는 뇌염증 반응에 대한 억제 효과를 지니고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지닌 동물 모델에서 운동조절 능력, 인지 능력 및 기억력 개선효과를 나타내므로,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경도 인지장애 등을 포함하는 뇌질환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식품, 의약품 또는 사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