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유전자를 포함한 에피솜 벡터 및 이를 이용한 리프로그래밍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자살유전자를 포함한 에피솜 벡터의 제작 및 이를 이용한 리프로그래밍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리프로그래밍 인자 (reprogramming factor) 및 자살유전자를 포함하는 에피솜 벡터, 및 이를 이용하여 리프로그래밍된 세포에서 외래 DNA를 포함하지 않는 세포를 선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세포의 리프로그래밍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리프로그래밍 방법은, 리프로그래밍 인자 및 자살유전자를 포함하는 에피솜 벡터를 이용하여 외래 DNA를 포함하지 않는 리프로그래밍된 세포를 제조할 수 있으므로, 세포 치료제 개발 연구 및 특정 질병의 기전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