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신이 없는 배지에서 배양한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 또는 이의 배양액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대사성 질환의 예방, 개선 또는 치료용 조성물

Composition for preventing, improving or treating metabolic disease comprising Akkermansia muciniphila strain or its culture broth cultivated in medium without mucin as effective component

본 발명은 뮤신이 없는 배지에서 배양한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 또는 이의 배양액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대사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장내 미생물인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Akkermansia muciniphila) 균주는 고지혈증, 지방간, 비만 및 당뇨를 포함한 대사성 질환을 개선시키므로, 대사성 질환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식품, 의약품 또는 사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특히, 본 발명에서는 뮤신(mucin)이 있는 배지에서 배양한 경우보다 뮤신이 없는 배지에서 배양한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를 경구투여(in vivo) 했을 때, 고지방식이로 유도된 마우스 모델에서 발생한 고지혈증, 지방간, 비만 및 고혈당의 개선 효과가 현저한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본 발명을 통해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특정 배양 배지 조성 및 최적화된 절대 혐기적 배양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본 발명은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