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다마이신 유도체 L1-95-1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키다마이신(kidamycin) 유도체 L1-95-1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L1-95-1은 JB6 Cl41 세포의 세포 증식 및 EGF에 의한 암화를 억제하였고, 유방암 세포 MCf-7 및 삼중음성 유방암 세포 MDA-MB-231 세포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L1-95-1은 MDA-MB-231 세포에서 선택적으로 미토파지(mitophagy)를 유도하여 암세포의 증식 및 암 성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에, L1-95-1은 암의 치료를 위한 항암제 또는 암 개선용 건강식품으로써 활용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