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T 바이오센서를 이용한 리간드의 검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FRET (fluorescence resonance energy transfer; 형광공명에너지전이) 현상을 적용한 바이오센서를 이용한 리간드의 검출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바이오센서를 구성하는 리간드 결합단백질(ligand-binding protein)이 특정한 임계온도 이상에서 가역적 구조풀림(unfolding temperature)이 나타나고, 이 구조풀림의 수준이 리간드의 농도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상기 임계온도를 유지시키는 조건에서 바이오센서의 FRET을 측정하여 시료 중의 리간드를 간단히 검출하는 방법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리간드 결합단백질과 형광물질을 이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FRET 바이오센서에 폭넓게 적용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