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니바실러스 속 EC138 균주 유래의 신규 엔도글루카나아제

Novel Endoglucanase from Paenibacillus sp. EC138

본 발명은 페니바실러스 속 EC138(Paenibacillus sp. EC138) 균주 유래의 신규 엔도글루카나아제(endoglucanase)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토양에서 분리하여 동정한 페니바실러스 속 EC138(Paenibacillus sp. EC138) 균주로부터 분리한 신규 엔도글루카나아제, 상기 신규 엔도글루카나아제 유전자를 함유하는 재조합 벡터 및 상기 엔도글루카나아제 유전자가 도입되어 있는 재조합 미생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페니바실러스 속 EC138 유래의 신규 셀룰라아제는 40~50℃에서 24시간 동안 방치하여도 90%이상의 높은 잔존활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pH 4~10의 넓은 범위에서 90% 이상의 높은 잔존활성을 나타내어 제지, 펄프, 세제, 바이오 소재 및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