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단백질 분비생산용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 이를 사용한 외래단백질의 생산방법 및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의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외래단백질을 분비생산하기 위한, 프리-분비시그널과 프로-분비시그널의 신규한 조합을 가지는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TFP), 상기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를 이용하여 외래단백질을 분비생산하는 방법 및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 라이브러리로부터 목적하는 외래단백질의 분비생산 효율이 가장 우수한 프리-분비시그널 및 프로-분비시그널의 조합으로 구성된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를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프리-분비시그널과 프로-분비시그널의 신규한 조합을 가지는 인공 단백질 분비융합인자를 이용하면 hGH를 비롯한 종래의 재조합 기술에 의하여 효모에서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외래단백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기존에 낮은 생산성으로 재조합 단백질 발현에 널리 사용되지 못한 효모 발현 시스템을 이용한 재조합 외래단백질의 생산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