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세롤 발효 미생물 변이체를 이용한 디올 화합물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글리세롤 발효 미생물 변이체를 이용한 디올 화합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포스포트랜스퍼라아제 시스템(PTS)에서 글루코오스 특이적 IIA 성분을 코팅하는 유전자인 crr(carbon catabolite repression) 이 결손되어 있고, 글리세롤로부터 디올 화합물 생산능을 가지는 미생물 변이체를 이용하여 포도당의 존재 하에서도 글리세롤로부터 1,3-프로판디올 및 2,3-부탄디올 등 디올 화합물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글리세롤 발효 미생물 변이체를 이용할 경우, 포도당의 존재 하에서도 글리세롤로부터 1,3-프로판디올 및 2,3-부탄디올 등 디올 화합물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저가의 폐글리세롤을 이용하여 연료 및 생리활성 물질을 포함한 산업적으로 가치 있는 물질의 전환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