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생장 촉진 또는 식물 병 방제 활성을 갖는 바실러스 균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엽권 정착능(leaf-colonizing ability)이 우수하고, 식물 생장 촉진 또는 식물 병 방제 활성을 갖는 바실러스 아밀로리쿼파시엔스(Bacillus amyloliquefaciens subsp. plantarum) 5B6 균주 또는 바실러스 서틸리스(Bacillus subtilis) 8D4 균주, 상기 균주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식물 생장 촉진 또는 식물 병 방제용 미생물 제제, 식물에 상기 미생물 제제를 살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식물의 생장 촉진 또는 식물 병 방제 방법 및 상기 균주를 배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식물 생장 촉진 또는 식물 병 방제용 미생물 제제를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