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배아 및 줄기 세포를 포함한 역분화 세포의 양질성 판단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초기 배아 및 줄기세포를 포함한 역분화 세포의 양질성(quality) 판단 방법에 관한 것으로,본 발명은 체내수정, 체외수정, 체내발달, 체외발달, 처녀생식, 핵치환복제 및 배양조건과 같은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유래된 표준동물 배아가 표준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양질을 가지는 판단하는 방법을 발견하여 초기 배 발생에서 그 기능과 중요성이 확인된 후성유전 재편(epigenetic reprogramming) 관련 대상으로 다중 PCR를 통해 조사 대상 유전자를 집단화하여 그 발현을 조사하였고 개별 배반포별로 분자생물학적 분석하였으며 개별 배반포내 유전자간 상대적 발현 수준을 측정하였고 유전자 발현 관련 배반포간 개체변이를 측정하였으며 복제효율 또는 iPS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처리로 나타나는 효험(efficacy)에 대해 개별 방법 간 차이를 정량화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