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해양에서 분리한 전분 및 지질 고생산 미세조류 클로렐라 세포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기능성 전분 및 지질을 고농도로 축적하는 신규 미세조류 클로렐라(Chlorella sp.)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클로렐라 ArM29B 세포주는 배양 중에 고농도로 전분 및 지질을 축적하는 세포주로 확인되었으며, 다양한 온도조건에서 배양이 가능하며, 세포 내 중성기름 방울을 특이적으로 염색할 수 있는 나일 레드(nile red) 분석법으로 고농도의 지질을 축적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바이오디젤 및 기능성 지질생산의 소재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본 세포주 클로렐라 ArM29B 세포주는 배양 중에 지질을 고농도로 축적하므로 바이오디젤용 미세조류로 적당하고, 결빙온도 이상에서는 모두 잘 자라므로 배양시 온도 조건을 특별히 맞출 필요가 없고,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잘 자라므로 연중 배양 및 생산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