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스틸벤 화합물을 생산하는 재조합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스틸벤 화합물의 생산 방법에 관한 것으로, 코돈 최적화된 SbROMT3syn (synthetic Sorghum bicolor resveratrol O-methyltransferase 3) 유전자로 형질전환된 재조합 미생물 및 ScCCL (Streptomyces coelicolor carboxyl CoA ligase) 유전자, SbROMT3syn 또는 VrROMTsyn (synthetic Vitis riparia resveratrol O-methyltransferase) 유전자 및 RpSTSsyn (synthetic Rheum Palmatum stilbene synthase) 유전자가 동시에 형질전환된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하면, 빛과 산소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향상된 안정성을 가지며, 우수한 항암,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노화 및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메틸화된 레스베라트롤 유도체인 피노스틸벤 및 프테로스틸벤을 대량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