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lMpo1 단백질을 이용한 만노스인산화 반응

Abstract

본 발명은 YlMpo1 단백질을 이용한 만노스 인산화 반응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YlMpo1 생산능을 가지는 재조합 미생물 및 YlMpo1을 이용하여 당사슬에 만노스-6-인산을 부가시키는 방법, 상기 방법을 이용한 만노스-6-인산이 부가된 당사슬이 부착된 당단백질 또는 유용화합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당사슬에 만노스-6-인산을 부가시키는 방법은 생체 외(in vitro)에서 효소 치료제로 사용되는 당단백질에 효과적으로 만노스 인산을 부가시킬 수 있으므로, 동물세포 또는 당사슬 생합성 경로가 재설계된 효모에서 만노스-6-인산 당사슬이 부착된 효소 치료제를 직접 생산하는 것보다 다양한 효소 치료제 제조에 응용될 수 있으며, 당단백질뿐만 아니라, 만노스-6-인산 당사슬을 내포 탈출을 위한 펩타이드, 지질 또는 나노물질과 결합시켜 라이소좀이 아닌 세포질 또는 핵 내로 유용물질을 전달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