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또는 암 전이 타겟으로서 VGLL1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VGLL1 발현 또는 활성 억제제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상기 VGLL1을 과발현하는 암세포주에서 VGLL1 발현을 억제하면 암 세포의 증식 및 전이가 억제되었고, VGLL1을 과발현하면 암세포의 부착능(adhesion)과 증식이 증가하여 전이 및 세포 침윤이 증가되었으며, VGLL1 유전자 또는 단백질은 intergrin α5의 프로모터를 활성화시켜 암의 전이를 증가시킴으로써, 본 발명의 VGLL1 발현 또는 활성 억제제를 암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의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