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렌 검출용 바이오센서 및 그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에틸렌 검출용 바이오센서(Biosensor for Detecting Ethylene)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중합체 형성 부위(Oligomerization domain)가 융합된 에틸렌 리셉터의 에틸렌 결합 부위(Ethylene Binding Domain: EtBD)를 시스테인 태그(cysteine-tag)로 FET(Field-Effect Transistor)에 탑재하여 제조된 에틸렌 검출용 바이오센서 및 이를 이용한 에틸렌 검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에틸렌 검출용 바이오센서를 이용할 경우 에틸렌을 효율적으로 검출할 수 있어 과일ㆍ화훼ㆍ채소류를 포함하는 농산물(plant products)의 에틸렌을 모니터링하는 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