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게놈 유래 신규 베이어 빌리거 모노옥시게나아제 BVMOgm1

Abstract

본 발명은 갯벌 토양에서 추출한 메타게놈 유래의 신규한 베이어-빌리거 모노옥시다아제(Baeyer-Villiger monooxygenase, BVMO)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갯벌에서 추출한 메타게놈 DNA 라이브러리로부터 로봇 기반 초고속 탐색 High-throughput screening (HTS) 방법을 이용하여 선별된 베이어-빌리거 산화 활성을 갖는 신규 BVMO 및 상기 BVMO를 코딩하는 유전자와 상기 유전자로 형질전환된 재조합 미생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신규 BVMO는 다양한 구조의 케톤화합물을 반응시켜 락톤화합물을 생산할 수 있어, 고가의 다양한 의료용 중간체의 생산 등 유용 락톤 화합물을 전환 혹은 생산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