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카프로락탐 전환 효소를 이용한 ε-카프로락탐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 ε-카프로락탐 전환 효소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기는 아미노카프론산을 ε-카프로락탐을 전환하는 신규 ε-카프로락탐 전환 효소 및 상기 ε-카프로락탐 전환 효소 또는 상기 ε-카프로락탐 전환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로 형질전환된 미생물을 이용한 ε-카프로락탐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바이오 생합성 과정을 통하여 아미노카프론산을 ε-카프로락탐으로 효율적으로 전환할 수 있어, 독성물질이나, 환경오염 부산물의 생성없이 친환경적으로 ε-카프로락탐을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