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체트병의 인간 세포 모델 및 이의 용도

Behcet's disease human cell model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베체트병(Behcet's disease, BD) 환자로부터 유래된 유도만능 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iPSCs) 및 이로부터 분화 유도된 조혈전구세포(hematopoietic progenitor cells, HPCs)의 제조 방법, 및 상기 세포를 베체트병의 인간 세포모델로서 이용하는 용도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베체트병 환자의 섬유아세포로부터 유래된 유도만능 줄기세포는, BD 환자에서 나타나는 질환의 특징을 재현하는 조혈전구세포로 분화할 수 있으며, 상기 세포에서 BD의 질환 증상인 세포 내 전염성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의 유전자 발현 및 단백질 분비 수준 등을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본 발명의 BD 인간 세포 모델 및 바이오마커는 BD의 발병 기전 분석 연구 및 치료제 개발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