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로스 이소머라제의 분비발현을 통하여 자일로스를 탄소원으로 이용하는 방법

Methods of utilizing xylose as a carbon source using secretory expression of xylose isomerase

본 발명은 단백질 융합인자(Translational fusion partner, TFP)를 코딩하는 폴리 뉴클레오티드 및 자일로스 이소머라제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효모에서 자일로스 이소머라제(xylose isomerase)를 분비시키기 위한 분비 발현용 발현 카세트, 상기 발현 카세트를 포함하는 발현 벡터 및 상기 발현 벡터가 도입된 형질전환 미생물에 관한 것이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형질전환 미생물을 배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일로스 이소머라제 생산 방법 및 상기 형질전환 미생물을 탄소원으로 자일로스를 포함하는 배지에서 배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질룰로스를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자일로스 이소머라제(xylose isomerase)를 발현하는 카세트, 벡터 및 형질전환 미생물을 이용하여 자일로스(xylose)를 탄소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섬유소 바이오 매스로부터 생산되는 바이오 에탄올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