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ST6Gal1 단백질을 활성형으로 제조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ST6Gal1 (ST6 beta-galactosamide alpha-2,6-sialyltransferase 1)을 미생물에서 활성형으로 발현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ST6Gal1 및 sfGFP (superfolder green fluorescent protein)의 융합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ST6Gal1 단백질 발현 카세트, 상기 발현 카세트를 포함하는 발현 벡터, 상기 발현 벡터가 도입된 재조합 미생물, 상기 미생물을 이용하여 재조합 ST6Gal1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재조합 ST6Gal1 단백질을 이용하여 당사슬에 시알산을 부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을 이용하여 ST6Gal1을 조작이 용이하고 경제성이 높은 대장균에서 α(2,6)-시알산 부가 활성을 가진 형태로 생산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 동안 비용 문제로 제작하기 어려웠던 α(2,6)-시알산이 부가된 고부가가치의 당사슬 및 당단백질을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