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영상(Depth Image)을 이용한 실험 대상자 또는 동물의 행동 패턴 분석 장치 및 방법

BEHAVIOUR PATTERN ANALYSIS SYSTEM AND METHOD USING DEPTH IMAGE

깊이 이미지를 이용한 행동 패턴 분석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소정 공간상의 실험 대상자 또는 동물의 3차원 동영상을 생성하는 3차원 동영상 생성 모듈; 상기 3차원 동영상 생성 모듈에서 생성된 3차원 동영상에서 상기 실험 대상자 또는 동물을 배경(background)과 분리하여 추출하는 객체 추출 모듈; 상기 객체 추출 모듈에 의해 추출된 객체에 대해 해당 객체의 길이, 크기, 무게 중심을 측정하고 상기 객체의 깊이 이미지(depth image)를 추출하여 객체를 정의하는 객체 정의 모듈; 상기 객체 정의 모듈에서 정의된 객체가 상기 객체 추출 모듈에서 추출되는 경우, 해당 객체의 무게 중심의 이동 속도 및 이동 시간과 상기 추출된 깊이 데이터의 변화를 누적 분석하여 상기 객체의 기본 행동 패턴을 정의하는 행동 패턴 정의 모듈; 상기 행동 패턴 정의 모듈에서 정의된 객체의 기본 행동 패턴을 이용하여 상기 객체 추출 모듈에서 추출된 객체에 대한 기본 행동 패턴의 지속 시간 및 빈도수를 분석하여 파악하는 행동 패턴 분석 모듈을 구성한다. 상술한 깊이 이미지를 이용한 행동 패턴 분석 시스템 및 방법에 의하면, 깊이 이미지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동영상에서 깊이 이미지를 추출하고 이미지 패턴 변화를 분석하여 실험 대상자나 동물의 행동 패턴을 쉽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