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이소프렌 합성 효소 및 이를 이용한 이소프렌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한 이소프렌 합성 효소에 관한 것으로서, 메트로시데로스(Metrosideros) 속 미생물로부터 분리된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 또는 서열번호 1과 90% 이상의 상동성을 가지는 아미노산 서열을 포함하는 이소프렌 합성 효소, 및 이를 암호화 하는 유전자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이소프렌 합성 효소는 수계에서도 디메틸알릴이인산을 이소프렌으로 변환시킬 수 있어서, 유기용매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등, 이소프렌의 생성 과정에서 독성물질이나, 환경오염 부산물이 발생하지 않는바, 친환경적으로 이소프렌을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