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재설계 유전자 회로를 이용한 니트릴계, 락톤계 또는 락탐계 화합물의 감지 및 정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재설계 유전자 회로를 이용한 니트릴계, 락톤계 또는 락탐계 화합물의 감지 및 정량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야생형 nitR 단백질의 117번째 류신(L)이 페닐알라닌(F), 티로신(Y) 및 트립토판(W)으로 구성되는 군에서 선택되는 어느 하나로 치환되거나, 또는 야생형 nitR 단백질의 133번째 세린(S)이 프롤린(P)으로 치환된 변형 nitR 단백질을 이용하여 돌연변이 재설계 유전자 회로를 구성함으로써, 아주 적은 양의 니트릴계, 락톤계 또는 락탐계 화합물까지도 정확하게 감지 및 정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