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뇌염 바이러스 피막 단백질의 돌출 도메인을 포함하는 단백질, 이의 동형이량체,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일본 뇌염 바이러스 피막 단백질의 돌출 도메인을 포함하는 단백질, 이의 동형이량체,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일본 뇌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곤충세포 발현 시스템을 이용하여 본래 바이러스의 표면에 존재하는 것과 같이 구조적으로 안정한 돌출 도메인의 동형이량체 단백질 항원을 제공한다. 또한, 상기 항원은 개체에 주사할 경우 개체 내 항체 생성능이 우수하여 기존의 일본 뇌염 사백신보다 안정한 백신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일본 뇌염의 진단에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