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도모나스 푸티다 균주에서 목적 단백질의 분비생산을 위한 발현벡터 및 이를 이용한 목적 단백질의 생산 방법

Expression vector for secretory production of the target protein in Pseudomonas putida and method for producing the target protein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FliC 단백질의 N-도메인 영역을 코딩하는 유전자 및 목적 단백질의 유전자를 포함하는, 목적 단백질의 분비생산을 위한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로 형질전환된 형질전환체; 및 상기 형질전환체를 이용한 목적 단백질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슈도모나스 푸티다 균주의 단백질 분비 메커니즘을 이용한 목적 단백질 생산에 있어서 FliC 단백질의 N-도메인 영역의 특정 아미노산 서열이 단백질의 분비 여부 및 분비량에 관계됨을 확인하였고, 이로부터 슈도모나스 푸티다 균주를 통해 리그닌 분해효소를 비롯한 다양한 유용 물질을 생산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