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Dlk1-Dio3 클러스터에 위치한 miRNA 또는 이의 변이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근육질환 또는 악액질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Dlk1-Dio3 클러스터에 위치한 miRNA들의 발현이 감소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대부분의 miRNA들을 완전히 분화된 근관에 과발현하였을 때, 근관의 직경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종양으로 유도된 악액질 마우스 모델에서도 Atrogin-1 단백질을 저해함으로써 악액질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Dlk1-Dio3 클러스터에 위치한 miRNA 또는 이의 변이체는 Atrogin-1 의존적인 근육 질환 및 악액질 치료 및 예방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