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충호르몬 안타고니스트 및 살충 활성을 가지는 스트렙토마이세스 속 AN120537 균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원은 유충호르몬 Met(Methoprene-tolerant) 수용체를 조절을 통해 유충호르몬에 대한 길항 작용을 할 수 있는 스트렙토마이세스 속(Streptomyces sp.) AN120537 균주 또는 상기 균주의 해충 방제용 조성물 및 그 용도를 개시한다. 본원에 따른 균주 또는 배양체 추출물은 방선균 유래 곤충 성장 조절제로서 곤충에는 특이적으로 작용하여 살충효과를 가지면서도 식물체 자체에는 무해한 친환경 살충제인 동시에 곤충의 호르몬과 동일한 작용기작과 작용점을 가지므로 곤충이 이에 대한 저항성을 획득하기 어렵다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