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감마글루탐산 및 알럼을 포함하는 면역보강제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폴리감마글루탐산 및 알럼을 포함하는 면역보강제 조성물, 및 상기 면역보강제를 함유하는 백신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폴리감마글루탐산 및 알럼을 포함하는 면역보강제 조성물은 폴리감마글루탐산 또는 알럼 단독 면역보강제에 비해 현저히 우수한 체내 면역 반응 유도 효과를 나타내므로, 항원과 함께 백신 조성물에 첨가되어 감염성 질환 또는 암에 대한 우수한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