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리프로그래밍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 리프로그래밍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화학식 1의 구조를 갖는 화합물은 분화된 세포로부터 직접적으로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종래의 비구아니드 유도체에 비해 세포의 리프로그래밍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만능줄기세포의 미분화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본 발명에 따른 조성물을 통해 실질적으로 세포치료제 및 신약 개발 단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