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형 위암의 예후 진단 마커

Abstract

본 발명은 VGLL1(Vestigial Like Family Member 1) 유전자 발현량을 측정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장형(Intestinal type) 위암의 예후 예측용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키트, 그리고 장형 위암의 예후 예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유전자의 발현량이 장형 위암 환자의 전체 생존율 및 재발 없는 생존율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짐에 따라, 상기 유전자의 발현량을 측정함으로써 장형 위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여 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