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10/Csm4를 이용한 사이클릭 올리고아데닐레이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Cas10/Csm4를 이용한 사이클릭 올리고아데닐레이트(cOA)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CRISPR Ⅲ-A형의 Cas10/Csm4 서브복합체, 상기 Cas10/Csm4 서브복합체와 ATP의 반응시 타깃 RNA 없이 신규한 물질인 사이클릭 올리고아데닐레이트(cyclic oligo-adenylate (cOA))를 제조하는 방법, 상기 제조방법에 의해 제조된 cOA, 상기 Cas10/Csm4 서브 복합체를 포함하는 cOA 합성용 조성물, 및 cOA 합성용 키트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