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살해세포의 제조방법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직접 리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자연살해세포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자연살해세포에 특이적인 바이오마커, 상기 자연살해세포를 포함하는 세포치료제, 암 치료 및 예방용 조성물, 상기 자연살해세포를 보관하는 동결보존용 세포바이얼, 상기 직접 리프로그래밍 유도용 배지 키트에 관한 것이다. 상기 제조방법을 이용하여 제조된 자연살해세포는 증식능 및 암세포 살상능이 우수한 바, 대량생산, 암 치료 및 예방용 조성물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