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탄올 생산 경로가 봉쇄된 클루이베로마이세스 막시아누스 균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에탄올발효를 하지 못하도록 피루베이트 탈탄산 효소를 불활성화 시킨 크렙트리 음성 효모인 클루이베로마이세스 막시아누스(Kluyveromyces marxianus)균주와 이 균주에 여러 가지 외인성 유전자를 도입하여 다양한 유기산을 생산하는 효모 균주에 관한 것이다. 또한,본 발명은 상기 균주를 배양하여 젖산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피루베이트 탈탄산 효소 활성이 불활성화된 돌연변이 균주는 젖산 생산시 에탄올을 생산하지 않으며 이 균주에 외인성 유전자를 도입하여 유기산을 생산할 수 있는 균주를 통해 효과적으로 유기산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