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티아나 루테아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인지 기능 장애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Composition for Preventing or Treating Cognitive Dysfunction Comprising Extraction of Gentiana lutea or Compound Isolated therefrom

본 발명은 겐티아나 루테아(Gentiana lutea)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유효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인지 기능 장애 예방, 개선, 치료용 조성물 내지는 인지 능력 개선용 또는 인지 능력 저하 방지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 상기 겐티아나 루테아 추출물 및 화합물이 과산화수소로 유도되는 뇌 신경 세포의 사멸을 현저히 억제하였던 바, 겐티아나 루테아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조성물은 뇌 신경 세포의 사멸로 인해 발병하는 인지 기능 장애의 예방, 개선 내지 치료를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인지 능력을 개선하거나 인지 능력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