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NULIN 단백질을 포함하는 간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프로그레뉼린 단백질, 또는 프로그레뉼린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벡터를 포함하는 간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인체에 독성을 나타내지 않으면서도, 간 섬유화를 억제하고 간 독성을 크게 감소시키며, 지방의 양을 감소시키고 섬유화 및 염증 관련 유전자의 발현량을 감소시킴으로써 간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