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안타티카 리파제 B의 변이체 및 이의 이용

Abstract

본 발명은 가수분해(hydrolysis), 에스터화 반응(esterification) 및 아미노화 반응(amidation) 활성별로 특화된 칸디다 안타티카 유래의 리파제 B(Candida antarctica lipase B, CalB)의 변이체 및 이의 이용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CalB의 변이체는 CalB에 비해 향상된 가수분해(hydrolysis), 에스터 반응(esterification) 및 아미노화 반응(amidation) 활성을 나타내므로, 이를 이용하여 지방산 또는 트리글리세라이드로부터 기능성 화장품용 오일인 왁스에스터와 유사세라마이드 생산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