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눌로수크라제 활성이 도입된 효모 및 이를 이용한 프럭토올리고사카라이드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눌로수크라제 (inulosucrase)를 코딩하는 핵산 및 단백질 분비 융합 인자 (Translational fusion partner, TFP)를 코딩하는 핵산을 포함하는 이눌로수크라제 분비 발현 카세트, 상기 카세트를 포함하는 벡터, 상기 카세트 또는 벡터를 포함하는 재조합 미생물, 및 상기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한 이눌로수크라제 생산 및 효모의 직접 발효를 통한 프럭토올리고사카라이드 (fructooligosaccharides, FOS)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재조합 미생물은 단백질 분비 융합 인자를 이용하여 재조합 이눌로수크라제를 우수한 효율로 분비 발현할 수 있으며, 상기 미생물로부터 생산된 이눌로수크라제를 자당이 포함된 배지에서 발효시켜 FOS를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