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산화된 베타-카테닌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인산화된 베타-카테닌(β-catenin)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47번 세린(Ser47)이 인산화된 베타-카테닌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세포에서 일차섬모발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베타-카테닌(β-catenin)의 47번 세린(Ser47)의 인산화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신규한 항체 및 이의 용도를 제공하며, 또한 본 발명은 베타-카테닌(β-catenin)의 47번 세린(Ser47)의 인산화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일차섬모에 의한 암 세포의 항암제 내성을 진단하거나, 항암제 내성 억제제를 스크리닝 하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어 암의 진단 및 치료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