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쇄 디올을 생산하는 재조합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중쇄 디올의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중쇄 디올을 생산하는 재조합 균주 및 이를 배양하여 중쇄 디올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재조합 미생물은 ω-산화 대사 경로 중의 내인성 모노옥시게나아제, 지방 알코올 디하이드로게나아제, 지방 알코올 옥시다아제, 및/또는 지방 알데히드 디하이드로게나아제 유전자가 제거되고, β-산화 대사 경로 중의 아실-CoA 유전자가 제거되어 지방 알코올의 추가적인 산화 및 β-산화 대사를 방지하고, 또한, 외인성 박테리아 모노옥시게나아제 유전자가 도입되어 과산화 활성을 낮춤으로써 중쇄 디올을 높은 수율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