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재설계 유전자 회로, 및 이들의 집합체와 기계학습 알고리즘에 기반한 페놀계 화합물의 감지 및 정량 방법

Mutated Artificial Genetic Circuit, and Method for Detection and Quantification of Phenolic Compounds Based on Communities of the Circuit and Machine Learning Algorithms

본 발명은 돌연변이 재설계 유전자 회로를 이용한 페놀계 화합물의 감지 및 정량 방법, 보다 구체적으로 야생형 dmpR의 52번째 메티오닌(M)이 이소루신(I) 또는 시스테인(C)으로 치환되거나, 추가적으로 야생형 dmpR의 71번째 글루타민(Q)이 알라닌(A)으로, 135번째 글루탐산(E)이 라이신(K)으로, 또는 188번째 라이신(K)이 아르기닌(R)으로 치환된 변형 dmpR 단백질을 이용하여 돌연변이 재설계 유전자 회로를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페놀 화합물에 대해 적은 양까지도 정확하게 감지 및 정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