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쇄 디올의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중쇄 디올의 생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ω-산화 대사 경로 중의 지방 알코올 디하이드로게나아제 및/또는 지방 알코올 옥시다아제 유전자가 제거되고, 선택적으로 지방 알데히드 디하이드로게나아제 유전자가 제거되며, 또한 β-산화 대사 경로 관련 유전자가 제거된 재조합 미생물 및 상기 재조합 미생물을 배양함으로써, 지방산 유래의 알코올 또는 알칸으로부터 중쇄 디올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재조합 미생물은 지방 알코올의 추가적인 산화 및 β-산화 대사를 방지함으로써 중쇄 디올을 높은 수율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