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가지는 장내 미생물 및 이의 용도

Gut microbiota for preventing or treating depression and uses thereof

본 발명은 우울증의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가지는 장내 미생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장내 미생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Akkermansiamuciniphila, AK: 미국균주은행 기탁번호 ATCC BAA-835, 상기 균주는 독일생물자원은행 기탁번호 DSM 22959와 동일한 균주임) 및 아가토바쿨룸 부티리시프로두센스(Agathobaculum butyriciproducens) SR79(KCTC13036BP) 균주는 우울증을 지닌 동물 모델에서 우울증에 의한 행동을 개선시키고, 기존의 우울증 치료제와 비교하여 유사하거나 더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므로, 우울증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식품, 의약품 또는 사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