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설계 유전자회로와 세포 간 상호작용을 이용한 유해 환경물질의 감지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재설계 유전자회로를 탑재한 미생물-미생물 또는 미생물-식물 간 상호 작용을 이용하여 자연 환경, 특히 물이나 토양에 존재하는 유해 환경물질을 감지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유해 환경물질을 감지하는 회로를 탑재한 센더 생물과 이로부터 생산되는 통신물질을 감지하여 형광물질을 내는 리시버 생물을 이용하여, 유해 환경물질을 감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센더 및 리시버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모든 환경의 오유해 환경물질 유무를 센더 및 리시버 생물이 생육하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적으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센더 및 리시버 생물의 분포에 따라 넓은 감지 범위를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