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의 육질 형질 판단용 유전자 마커 및 이의 이용

Abstract

본 발명은 돼지의 육질 형질 판단용 유전자 마커 및 이의 이용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서열번호 1로 표시되는 폴리뉴클레오티드에서 1524번째 내지 1527번째 염기를 포함하는 5 내지 300개의 연속적인 염기로 구성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또는 이에 상보적인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돼지의 육질 형질 판단용 유전자 마커 조성물, 상기 유전자 마커를 검출할 수 있는 제제를 포함하는 돼지의 육질 형질 판단용 조성물 및 한국 토종돼지 판별용 조성물, 키트, 마이크로어레이, 돼지의 육질 형질을 판단하는 방법 및 한국 토종돼지를 판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유전자 마커는 돼지의 육질 형질을 판단하는 특이적인 마커로서, 육안으로 구별되지 않는 돼지 육질 형질의 객관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외래돼지와 한국 토종돼지를 판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되므로, 돼지육의 유통질서 확립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