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쇄 함유 폴리머 혹은 당쇄 함유 폴리머 복합체

Abstract

본 발명은, 간섬유증의 병변 부위로의 타게팅을 가능하게 하고, 간섬유증의 이미징, 진단, 치료에 유용한 당쇄 함유 폴리머, 및 상기 폴리머를 치료 등에 유용한 음이온성 물질의 캐리어로 하는 당쇄 함유 폴리머 복합체를 제공하는 것을 과제로 한다.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 따르면, 아민을 포함하는 양이온성 폴리머로서,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결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당쇄 함유 폴리머를 포함한다. 이 폴리머는 디술피드 결합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폴리에틸렌 이민이 디술피드 결합을 통하여 연결한 구조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