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탈수소효소 변이체, 및 이를 이용한 알데히드 화합물의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알코올 탈수소효소 변이체에 관한 것으로, 리시니바실러스(Lysinibacillus) 속 미생물 유래의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에서 46번째 리신(lysine, K), 314번째 글루탐산(glutamic acid, E), 318번째 리신, 388번째 발린(valine, V) 및 396번째 글루탐산 중 적어도 하나가 각각 독립적으로 다른 아미노산으로 치환된 알코올 탈수소효소 변이체, 이를 암호화하는 유전자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알코올 탈수소효소 변이체는 종래의 알코올 탈수소효소들에 비해 기질친화도와 효소 활성이 우수하여 보다 친환경적이면서도 높은 수율로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