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standard for bio-resource banks = 소재자원은행 국제표준 도입에 대한 제언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standard for bio-resource banks

바이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원료이자 도구인 바이오 소재의 확보 여부는 바이오 연구 및 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바이오 소재의 확보 및 제공을 위해, 우리나라는 다양한 노력을 해왔으며, 그 결과 바이오 소재와 이를 제공하는 소재자원은행은 양적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양적 확대에 비해, 국내 소재자원은행이 제공하는 바이오 소재의 질적인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소재자원은행의 품질관리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특히, 2018년 제정된 소재자원은행의 일반운영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20387의 국내외 도입 현황을 조사하였다. 바이오 소재를 이용하는 연구자들에게 ISO 20387의 도입에 대한 인지도, ISO 20387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청취하여, ISO 20387이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제안하여, 연구자들이 국내 소재자원은행에서 제공하는 바이오 소재의 품질을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고자 한다.

Bio-resources; Bio-resource bank; International standard; Quality management; ISO 20387; bioresource; Bio-resource; Bioresources; Bioresource